안녕하세요. GMN 입니다.
3월 22일(화) 업데이트 진행 시 경제 시스템이 개편됩니다.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을 안내해드리 위해 개발사와의
인터뷰를 준비하였습니다.
GMN: 이번 3월 업데이트에 적용될 주요 변경 내역에 대해, 레드덕 아바 개발팀과 인터뷰 해 보겠습니다.
"경제 시스템 개편”을 주제로 업데이트 한다고 하셨는데, 이유와 목적에 대한 설명 부탁 드립니다.
"경제 시스템 개편”을 주제로 업데이트 한다고 하셨는데, 이유와 목적에 대한 설명 부탁 드립니다.
아바 개발팀: 아바는 장기간 서비스 되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게임화폐인 Euro(유로)의 가치가 모호해졌습니다.
그래서, 유저 분들이 게임을 통해 획득하는 화폐만으로도 아바를 충분히 즐기실 수 있도록 경제 시스템을 개편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유저 분들이 게임을 통해 획득하는 화폐만으로도 아바를 충분히 즐기실 수 있도록 경제 시스템을 개편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한 주요 개편 내역은 아래의 3가지 입니다.
첫 번째. Euro(유로) 획득 보상 시스템 개편 : 접속 시간에 따른 Euro 보상
두 번째. 방어구 등급 체계 조정 및 밸런스 개편 : 밸런스 상향 및 16방어구 추가
세 번째. Euro(유로) 활용 시스템 추가 : 자동 수리 아이템 추가
두 번째. 방어구 등급 체계 조정 및 밸런스 개편 : 밸런스 상향 및 16방어구 추가
세 번째. Euro(유로) 활용 시스템 추가 : 자동 수리 아이템 추가
첫 번째. Euro(유로) 획득 보상 시스템 개편 : 접속 시간에 따른 Euro 보상
경제 담당자: 무엇보다도 게임화폐인 Euro(유로)를 쉽고, 편하게, 그리고 많이 획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기존 보급 시스템의 경우 플레이시간 60분 마다 보급치 게이지가 채워져서 2,000 유로를 획득하고,
하루에 최대 두번의 기회로 누적 총 4,000 유로를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하루에 최대 두번의 기회로 누적 총 4,000 유로를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하루에 적어도 150분 이상을 접속하여 플레이를 해야 하는 조건으로, 대부분의 유저 분들로 하여금
높은 피로를 느끼게 하고, 그 중에서도 특히 하루에 60분 미만을 접속하여 플레이 하는 라이트 유저에게는
엄청난 페널티가 되었습니다.
높은 피로를 느끼게 하고, 그 중에서도 특히 하루에 60분 미만을 접속하여 플레이 하는 라이트 유저에게는
엄청난 페널티가 되었습니다.
개편되는 보상 시스템은 아바 클라이언트가 실행 되어있는 모든 시점에 게이지가 누적되므로,
아바에 접속해 있는 것 만으로도 Euro(유로) 획득 보상을 받으실 수 있게 됩니다.
아바에 접속해 있는 것 만으로도 Euro(유로) 획득 보상을 받으실 수 있게 됩니다.
GMN:엇! 그럼 아침에 아바에 접속만 해 두고 다른 볼일을 봐도 보상을 받는다는 건가요?
경제 담당자:
네. 게임에 접속만 하고 계셔도 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점검 상황만 빼고요 ^^;)
정확히 접속 시간 기준 매 1시간당 2,000유로 보상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마우스 오버 시 아래와 같이 현재 달성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네. 게임에 접속만 하고 계셔도 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점검 상황만 빼고요 ^^;)
정확히 접속 시간 기준 매 1시간당 2,000유로 보상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마우스 오버 시 아래와 같이 현재 달성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GMN:와..정말 받기 (개)편하게 개편 되네요. 그런데 보상을 무한정 받을 수 있나요?
경제 담당자: 아무래도 최대값 제한은 있어야 경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겠죠. ^^;;
보상의 경우 하루 기준 최대 6회, 7일 기준 최대 15회까지 획득 가능 합니다. (보급 게이지 100% 누적 기준)
보급 보상 획득 횟수에 대한 초기화는 매주 화요일 00시에 진행 됩니다.
보급 보상 획득 횟수에 대한 초기화는 매주 화요일 00시에 진행 됩니다.
그리고 기존 보급 시스템과 연관된 보급 유로 + 효과도 일부 조정되겠지만, 기존보다 유로를 훨씬 더 많이
획득할 수 있으므로 손해 본다는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획득할 수 있으므로 손해 본다는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보급 보상 변경]
구분 |
기존 |
변경 |
변경-PC방 혜택 |
필요시간 |
플레이 시간 60분 |
접속 시간 60분 |
접속 시간 60분 |
보상유로 |
2,000 유로 |
2,000 유로 |
4,000 유로 |
일간 횟수 제한 |
2회(최대 4,000 유로) |
6회(최대 12,000 유로) |
6회(최대 24,000 유로) |
주간 횟수 제한 |
14회(최대 28,000 유로) |
15회(최대 30,000 유로) |
15회(최대 60,000 유로) |
두 번째. 방어구 등급 체계 조정 및 밸런스 개편 : 밸런스 상향 및 16방어구 추가
밸런스 담당자: 방어구에는 14/09/강화/기본 4가지 등급이 있는데요.
현재 사용되고 있는 방어구 밸런스는 2년전 기준으로 설정되어 있어 최근 또는 앞으로 출시되는 무기 밸런스
수준에 적합한 방어구 제작이 필요하였고, 이에 14방어구의 기능을 상회하는 16 방어구 시리즈를 제작 하였습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방어구 밸런스는 2년전 기준으로 설정되어 있어 최근 또는 앞으로 출시되는 무기 밸런스
수준에 적합한 방어구 제작이 필요하였고, 이에 14방어구의 기능을 상회하는 16 방어구 시리즈를 제작 하였습니다.
GMN:그러면 16방어구는 14 방어구 대비 어떤 차이가 있나요? 현재보다 생존력이 높아진다는 말인가요?
밸런스 담당자: 16 방어구의 성능은 14방어구와 차이가 있습니다만, 미세한 차이로 판단됩니다.
GMN:그렇다면 기존 09나 기본 방어구 대비 14/16방어구의 성능이 월등하게 체감될 것 같은데요?
밸런스 담당자:방어구 등급간의 미세한 성능 차이로 유/불리 상황이 발생하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만, 현재의 14 방어구 대비
09나 기본 방어구와의 성능차이는 생각보다 과도하다는 결론을 내렸고 이에, 전체적인 방어구 성능을 상향하면서
방어구간의 격차를 줄여 밸런스에 큰 차이를 느끼지 않고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참고로, 강화 방탄복은 케어하지 않습니다. 쓰지 마세요! )
09나 기본 방어구와의 성능차이는 생각보다 과도하다는 결론을 내렸고 이에, 전체적인 방어구 성능을 상향하면서
방어구간의 격차를 줄여 밸런스에 큰 차이를 느끼지 않고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참고로, 강화 방탄복은 케어하지 않습니다. 쓰지 마세요! )
종류 |
기존 |
변경 |
기본 방어구 |
상체/팔, 다리 데미지 흡수율 30% |
상체/팔, 다리 데미지 흡수율 32% |
09방어구 |
상체/팔, 다리 데미지 흡수율 36% |
상체/팔, 다리 데미지 흡수율 38% |
14방어구 |
상체/팔, 다리 데미지 흡수율 43% |
상체/팔, 다리 데미지 흡수율 44% |
16방어구 NEW!! |
- |
상체/팔, 다리 데미지 흡수율 45% |
GMN:밸런스 조정 내용만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만, 16방어구의 가격이 너무 비쌀 것 같은데요?
밸런스 담당자: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3번째 개편 내용인 Euro(유로) 활용 시스템 추가에서 자세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Euro(유로) 활용 시스템 추가 : 자동 수리 아이템 추가
시스템 담당자: 기존에는 주기적 또는 간헐적으로 진행하는 이벤트에 유저 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으면
유로를 모으기도 어려울 뿐더러 유로를 모아도 사용처가 마땅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유로 총기 또는 09방어구를 사거나 BT 캡슐머신에 주로 사용할 수 있었는데, 이마저도 몇 만유로 이상 모아야만 가능했습니다.
저희는 유저 분들이 다양한 아이템을 사용하게 하고 싶었고, 이를 위해 구매 가격은 낮추고 사용하신 만큼 유로를
지불하는 소위 "자동수리 속성"을 가진 무기 및 방어구를 추가 하였습니다.
지불하는 소위 "자동수리 속성"을 가진 무기 및 방어구를 추가 하였습니다.
GMN: "자동수리 속성"의 개념이 선뜻 이해되지 않는데,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시죠.
시스템 담당자: 기본에 판매되는 [영구], [기간], [내구제] 아이템은 "선불"의 개념으로 한번에 많은 유로를 지불하고 구매해야 하는
단점이 있었고 [기간], [내구제] 아이템의 경우 때마다 재구매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단점이 있었고 [기간], [내구제] 아이템의 경우 때마다 재구매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자동수리 속성"이란 인게임에서 사용한 만큼, 결과 정산할 때 선불이 아닌 후불로 유로를 자동 차감하는 시스템으로
라이트 유저도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하며, 영구적으로 유저 인벤토리에 남아 있으므로 재구매 등으로 인한 불필요한
액션을 취할 필요도 없게 해 주었습니다.
라이트 유저도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하며, 영구적으로 유저 인벤토리에 남아 있으므로 재구매 등으로 인한 불필요한
액션을 취할 필요도 없게 해 주었습니다.
GMN:잠깐만요, 자동수리의 개념이 그런 것이라면…. 과거에 없어졌던 수리비를 다시 받겠다는 꼼수 아닌가요?
유저가 좋아하지만은 않을 것 같은데…..저 좀 살려 주시죠?
유저가 좋아하지만은 않을 것 같은데…..저 좀 살려 주시죠?
경제 담당자: 저희가 실제로 그렇게 나쁜 사람은 아닙니다~! ^^;;
기존 14 방어구보다 미세하게 기능이 상회된 16 방어구는 캐쉬/RT가 아닌 Euro(유로)로 판매되는 자동수리 아이템으로
모든 유저가 부담 없이 유로만으로 최고 성능의 방어구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14 방어구보다 미세하게 기능이 상회된 16 방어구는 캐쉬/RT가 아닌 Euro(유로)로 판매되는 자동수리 아이템으로
모든 유저가 부담 없이 유로만으로 최고 성능의 방어구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GMN:음…말씀하신 16방어구 및 무기를 쓰려면 많은 유로를 소비할 것이 예상되는데요.
라이트 유저는 많은 Euro를 모으지 못합니다. 이건 라이트 유저에게도 Euro 충전 아이템을 판매하려고 하는 조삼모사식 검은 의도 아닙니까??!!
라이트 유저는 많은 Euro를 모으지 못합니다. 이건 라이트 유저에게도 Euro 충전 아이템을 판매하려고 하는 조삼모사식 검은 의도 아닙니까??!!
경제 담당자: 후후…비난 받을 정도로 자신 없는 시스템이면 GMN을 통해 말씀 드리지 못했을 겁니다..
자동수리 아이템(신규 주무기 6종 및 16방어구) 최고 장점은 보유하고 있는 유로가 0이더라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유로를 전혀 모으지 않는 유저분들의 경우 무제한 사용 가능하며, 유로를 모을 필요가 있을 경우에만 기존(기본/09/14)
방어구로 바꾸어 장착하여 플레이 하시면 유로를 좀 더 빠르게 모으실 수 있습니다.
자동수리 아이템(신규 주무기 6종 및 16방어구) 최고 장점은 보유하고 있는 유로가 0이더라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유로를 전혀 모으지 않는 유저분들의 경우 무제한 사용 가능하며, 유로를 모을 필요가 있을 경우에만 기존(기본/09/14)
방어구로 바꾸어 장착하여 플레이 하시면 유로를 좀 더 빠르게 모으실 수 있습니다.
아이템 분류 |
구매가격 |
자동 수리 비용 |
09 방어구 패키지 (30일) |
95,000 유로 |
없음 |
14 방어구 올인원 패키지(30일) |
9,900 캐쉬 |
없음 |
16 방어구 패키지 (영구/자동수리) |
980 유로 |
분당 70유로 |
신규 주무기 6종 (영구/자동수리) |
각 9,800유로 |
분당 12유로 |
GMN: 와… 기존대비 너무 많은 이득이 있어서 저도 좀 당황스러운데요. 이렇게 변경하시는 계기는 무엇인가요?
아바 개발진: GM님도 오랫동안 아바를 맡아 오셔서 잘 아실 겁니다.
모든 유저 분들의 공감을 이끌어내지는 못하였지만, 아바는 지난 9년동안 지속적으로 변화를 추구하며 개발 및 서비스를
진행해 왔고 이 방향성은 한번도 바뀐 적이 없었습니다. 과감한 업데이트로 기존 총기의 쓰임새를 완전히 바꾸어 버리기도
했고, 첫 여성캐릭터는 출시 후 고심 끝에 환불하기도 했습니다.
진행해 왔고 이 방향성은 한번도 바뀐 적이 없었습니다. 과감한 업데이트로 기존 총기의 쓰임새를 완전히 바꾸어 버리기도
했고, 첫 여성캐릭터는 출시 후 고심 끝에 환불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기존과 같은 임시방편의 단편적인 변화가 아닌, 게임에 대한 시각과 개발 방향의 획을 긋는 전환점으로 봐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GMN:그렇군요. 앞으로가 기대됩니다. 끝으로 유저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나요?
아바 개발진:유저 분들의 의견 하나 하나 소중히 생각하고 경청하며, 기본에 충실한 FPS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바 개발진:유저 분들의 의견 하나 하나 소중히 생각하고 경청하며, 기본에 충실한 FPS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9(구)주년이 되는 올 여름을 목표로 많은 유저 분들이 간절히 원하시던 업데이트를 준비 중에 있사오니 애정을 가지고
쭉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쭉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