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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AVA 톡투유 Q&A 상세 안내
작성자 분류안내 작성일16.04.21 18:14:40 조회수 15,7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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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VA 입니다.


2016년 4월 토요일 오후 황금같이 소중한 시간을 할애하여 AVA 톡투유 행사에

참석해 주신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톡투유 행사 진행 중 운영진 및 개발진과의 Q&A 시간에 우리 모두 함께 나누었던 이야기를 항목별로 정리하였습니다.


아쉽게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아바를 아끼고 사랑하시는 유저 분들과도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일부 답변의 경우 좀 더 유저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내용을 추가 또는 변경한 점 참고하시어 읽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1. 유로 방어구 16방어구 유로 차감이 너무 크다고 느껴집니다. 개선 방안은 있나요?

A : 방어구 최초 구매 비용을 1,000유로 이하로 낮췄으나 사용에 따른 유로 차감으로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습니다.
유저분들의 유로 획득량을 늘리기 위해 게임 결과 보상 개선 작업이 진행중이며, 아울러 다양한 이벤트 통해 유로 부담을 덜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텍스쳐 및 그래픽 상향 계획이 있나요?

[텍스쳐]
A : 텍스쳐가 압축되는 과정에서 손상이 발생하여 실제 제작한 형태보다 뭉개져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줄이기 위해 텍스쳐 압축 매커니즘 개선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래픽]
A : 물리기반 렌더링 방식으로 변경되면 더욱 실사적인 그래픽이 구현될 것이고,

포스트 프로세싱(화면 후처리) 적용을 통해 콘솔게임의 느낌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여름 업데이트를 기대해 주시길 바라며, 그래픽은 비교 기준이 불분명하고

개인마다 체감 정도가 다르므로 구체적인 설명이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3. 고사양 텍스쳐 배포방식 및 개발 현황은 어떻게 되가나요?
A : 현재 R&D진행 중인 64비트 클라이언트 개발이 완료되면, 확장 패키지 형태로 배포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4. 구 데스밸리, 프리즌 브레이크(생존), 배틀기어 등과 같은 AI 컨텐츠는 복구할 예정이 있나요?
A : 구 데스밸리는 여러가지 문제로 현재 재출시 계획이 없습니다.
그외 시나리오등 AI맵들은 재출시 일정을 검토 후 확정되면 공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슬림폭스 및 컨베이어 맵과 같은 삭제된 맵의 재출시 및 리뉴얼이 가능한가요?
A : 클라이언트 용량 축소를 위해 점유율이 낮은 맵들은 서비스를 중단 하였습니다.
현재 리뉴얼 및 재오픈 계획은 없습니다.


6. 새로운 탈출미션 맵을 출시하나요?
A : 올해 일정엔 포함되지 않았지만 향후 출시 계획은 있습니다.
다만, 이-보트를 뛰어넘는 맵 제작에 대한 확신이 어려워 우선 순위는 높지 않습니다.


7. 데스밸리 난이도가 너무 높습니다. 하향 계획은 있나요?
A : 말씀해 주신 것처럼 내부 밸런스 재점검 후 난이도가 너무 높다고 판단되면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8. 스포츠 모드와 같이 이벤트 맵을 다시 오픈할 계획이 있나요?
A : 스팟성 이벤트 형태로 서비스 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으며, 확정 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9. 매크로 사용자에 대해 검출 및 제재하는 방법은 없는 건가요?
A : 특정 매크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방식은 저희 보안 프로그램을 통해

검출 및 차단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에 탑재된 매크로 기능의 경우,

현재 서비스 준비중인 아바고(인공지능 핵 프로그램 검출 시스템)에 패턴을 등록하여
검출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10. 위치 핵은 제재되고 있는 건가요?
A : 현재 수동으로 처리가 진행되고 있으며,

아바고 시스템을 통해 더욱 정교하게 제재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11. 총기의 성능 상향 계획이 있나요?
A : 유로와 BT 총기를 우선적으로 성능을 상향할 계획입니다.


12. 포춘스타 스텔라 총기의 탄수 20발 추가 가능한가요?
A : 전체적인 밸런스를 고려하여 장탄수를 제한하였고 현재 추가 계획은 없습니다.


13. 총기 퀄리티 상향(벚꽃총기, K-14 스코프)등 이미지가 뭉개지고 너무나 안 이쁩니다.
A : 올여름 비주얼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서 총기에 대한 퀄리티 상향도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K-14의 경우 고증에 따라 리모델링 될 수 있도록 검토/진행하겠습니다.


14. M4 Roswell.NEO 총기에는 보너스 추가 경험치가 있는데 왜 M4 Roswell.UP에는 없는건가요?
A : 총기의 컨셉과 상품의 세일즈 포인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15. 타 국가 서버의 한정판매 무기를 한국에 적용할 수 없나요?
A : 각 국가 서비스에 따른 개인 또는 특정 기업체와의 콜라보레이션 제작 아이템이다보니
저작권 등의 문제로 한국 서비스 적용은 어려운 점 참고 바랍니다.


16. 포춘총기 11시즌은 비밀인가요?
A : 내부적으로 컨셉과 대상 아이템은 확정되었으나 개발 공개는 어렵습니다.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17. 방어구 성능은 상향인데, 무기성능은 그대로입니다.
A : 총기와 방어구는 창과 방패처럼 어느 한쪽의성능이 변경된다면 자연히불균형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를 최소화하여 밸런스를 잡겠으며,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유로와 BT 기반 총기?n?우 선적?n막??n贊銖?n 계획 입니 다.


18. 프로토 총기 출시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프로토가 너무 쎕니다. 성능 하향 계획이 있나요?
A : Mk.20 Proto.SSR 총기는 공격력을 높이는 대신 조작이 어렵도록 설정된 총기이지만,
일부 매크로를 사용하는 분들로 인해 밸런스가 문제되고 있음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총기 성능 하향은 매우 극단적인 선택이므로 다른 해결방법에 대해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19.초보자들의 경우, 어떤 총기가 좋거나 다른지 비교할 수도 없어요. 가이드가 필요합니다.
A : 총기 스펙은 인위적으로 작성되지 않고, 성능을 결정짓는 특정 데이터를 숫자로 자동 표시합니다.
어떤 데이터 값들이 총기 스펙으로 표시되는지 참고하실 수 있는 추가 정보를 공개하여 불편하지 않도록 고민해 보겠습니다.


20. 점점 업데이트 때마다 최적화가 더 안되어가고 있습니다. 프레임 드랍도 심합니다.
A : 아바는 언리얼엔진 초창기 버전으로 Window7과 DirectX 9에 최적화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Window10에 대한 최적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DirectX 11,12가 지원될 수 있도록 개발 계획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정 환경에서 발생되는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혹시나 문제가 발생하신다면, 많은 제보와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21. 게임 도중 사망 시, 1인칭 뷰등 예전 기능 on/off 추가 가능한가요?
A : 게임에 대한 몰입과 현장감을 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호불호가 있어 제거하였습니다.
예전 기능들에 대한 on/off 추가는 다시 고려해 보겠습니다.


22. 아바 라디오 채팅 개선, 예전 삭제된 음성들 복구 가능한가요?
A : 라디오 채팅과 음성에 대한 재정비 작업이 겨울 업데이트를 목표로 준비중입니다.


23. S/D 훈련 채널 재오픈 해주세요.
A : 지인들과 함께하면 좋지만 초보 이용자 학살 및 S/D를 낮추기 위한 소위 자살 행위 등 부작용이 많습니다.
이러한 부정적 요소들이 초보 이용자의 유입을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으므로 현재 재오픈은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24. 퀵매치 5:5 만들 수 없나요?
A : 5:5 폭파미션의 경우 잉여 인원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신규/초보 이용자분들에게는 플레이하기 어려운 상황이 연출됩니다.
조금 더 긴장감 있는 5:5 매치를 원하신다면, K-챔피언십에 참여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25. 퀵매치 맵 체크버튼을 해제해도 걸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 퀵매치 맵 체크는 밴이 아닌 투표방식입니다.
매치된 분들의 투표 결과를 집계하여 플레이 맵이 선정되는 방식입니다.
추후 K-챔피언십은 밴 방식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26. 퀵매치 입장 버튼은 왜 만드셨나요?
A : 퀵 매치 시스템의 일부 미완성된 기능으로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을 완성하기 위한 중간 업데이트 과정이니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길 바라며,
더 좋은 기능을 빠르게 준비하여 이러한 문제가 근 시일 내에 해결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7. 강퇴 기능을 다시 만들 수 없나요?
A : 불건전 행위 유저를 강퇴하는 순기능 보다는 실력이 떨어지는 이용자를 내쫓는 역기능이 심하여 삭제되었습니다.
다시 추가할 계획은 아직까지 없습니다.


28. 시나리오 모드 완료 시 보상이 너무 약합니다.
A : 기존 시나리오 모드 출시 시 게임 결과 보상과 웹 이벤트 보상을 함께 고려하여 조절한 부분이 있습니다.
시나리오 모드를 포함한 모든 결과 보상 체계를 생각하시는 것 이상으로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29. 박스나 아이템 판매 수익이 회식비로 쓰인다는게 사실인가요?
A : 대부분의 회사는 수익이 높아진다고 하여 회식비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저희의 경우, 소고기는 1년에 한 번 송년회에서나 먹을 수 있습니다.


30. 피망과 계약기간, 서버 종료 예상시기는 언제인가요?
A : 계약기간은 회사간의 비밀 유지 계약상 공개가 불가합니다.
올여름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서버 종료는 앞으로 최소 10년, 최장 20년 이상은 끄떡없으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31. 개발자는 총 몇명인가요?
A : 개발 관련 직/간접 인원은 100명 안팎이며, 구체적인 인원수는 공개가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32. 이번년도 출시 예정인 캐릭터, 방어구, 총기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 개발 관련 정보는 공개하기 어렵습니다.


33. 아바 캐릭터의 성우가 궁금합니다. 실제로 외국분들이 녹음한 것인가요?
A : 실제 외국분들이 녹음한 음성들입니다.


34. UCC 제작을 위한 Tool 제공이 가능한가요?
A : 한국의 경우, 저작권 문제로 인해 많은 제한이 있어 툴 제공은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35. 아바 컨셉이 정통 밀리터리 컨셉과 점차 멀어지는 것 같은데 향후 스토리 진행과 방향은 어떻게 되나요?
A : 아바 시나리오상 대체 역사물이므로 역사적 고증과 수준을 맞추긴 어렵지만,
오랫동안 서비스하면서 틀어진 부분은 재구성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36. 보통 업데이트 점검을 할 때 총기나 방어구는 몇개월에 한 번씩 나오나요?
A : 총기는 매월, 방어구는 6개월 ~ 1년 주기로 업데이트를하고자 합니다.


37. 옛날 BGM으로 바꿀 순 없나요?

A : 쥬크박스 형태로 원하는 BGM을 변경할 수 있도록 바꿀 예정 입니다.


38. 구 데스밸리 낑버그와 같이 만들어진 것은 기획의도인가요?
A : 대부분 이용자 분들께서 찾아낸 버그가 많지만, 이전에 설명 드린 내용처럼 게임 공략의 일부로 생각하고 수정하지 않은 것들도 있습니다.
또한 공략이 가능하도록 의도적으로 설계된 지역도 있습니다.


39. 인벤토리 내 보유 총기도 많아지고 총기의 정렬이나 사용하고자 하는 총기를 상단에 올릴 수 없나요?
A : 인벤토리 기능에 대한 개선 작업이 진행 중이며, 조만간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0. 올 한 해 대회 계획은 무엇인가요?
A : 2016년 대회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반기 AIC 국가대표 선발전이 준비되어 있으며, 하반기에도 마찬가지로 국제 대회 선발전을 검토 중입니다.
하반기 확정 시 공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1. 왜 이용자가 줄어드는지, 혹은 줄어들고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알고 싶어요.
A : 네, 이전에 비해 줄어들고 있다고 충분히 공감하며, 많이 반성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6월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현재 아바를 아껴주시는 분들은 물론이며, 더욱 많은 분들이 아바를 즐기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42. 클린 시스템에 대한 향후 방향은?
A : 클린 시스템에 대해 많은 오해가 있으신 거 같아 설명해 드립니다.
클린 지수 차감은 단순히 신고한 내역에 따라 차감되는 것이 아닌 불건전 채팅여부를 확인하여 그에 따른 패널티를 적용합니다.

즉, 도발로 인하여 욕설이 오고 가거나 누군가에게 피해를 당해 욕설을 하실 경우 단순히 1:1 신고로 일방적인 처리를 하진 않습니다.
그 방 또는 대기실에 있는 다른 유저에게 피해를 주는 모든 행위에 대해 신고자 구별 없이 클린 지수를 차감하고 있습니다.

클린 지수 복구는 악용의 위험이 있어 정기적 진행은 어렵습니다.
서비스 상황에 따라 복구 여부를 결정하고 있고, 클린 지수 개선은 11월 중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차단된 이용자와의 매칭으로 인해 불편한 부분에 대해선 시스템 개선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43. 인식표는 언제 업데이트가 되나요?
A : 현재 인식표 리뉴얼을 위한 막바지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작년에 적용되었어야 하나 일정이 지연되어 불편을 끼쳐 드린 점 송구스럽습니다.
6월에는 반드시 새롭게 리뉴얼된 인식표 컨텐츠를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44. 신규 이용자 유치를 위한 방안이 있으신가요?
A : 신규 및 복귀 이용자분들을 위해 기획된 충성클럽 이벤트가 현재까지 유의미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6월 업데이트에 맞춰 신규 이용자 유입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홍보와 이벤트를 준비하겠습니다.


45. 최근 게시판을 통해 이용자들이 집단으로 불만을 표시 했습니다. 이를 보고 느끼거나 반성한 점 있나요?
앞으로 소통을 요구하는 부분에 대해 받아들이고 구체적인 소통 방법을 준비할 수 있나요?
A : 저희 아바 운영진은 모든 불만과 건의사항을 하나도 빠짐없이 검토하기 위해 24시간 운영되고 있습니다.

최근 데스밸리 오픈과 관련하여 건의사항을 계속해서 등록해 주고 계시지만,
운영진 입장 상 공개적으로 안내를 드리거나 반영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선 조금만 양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앞으로 홈페이지 게시판을 개선하여 소통에 필요한 편의 공간과 기능들이 마련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을 드리지 못했음에도 행사 후기 게시물을 남겨주시는 분들이 많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와 게임 내에서 더욱 자주 찾아뵙고, 다양한 공간에서 소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AVA의 톡투유 행사 후기도 GM네트워크를 통해 안내해 드렸으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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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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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의 변화를 말하다! A.V.A